-
자동차보험에서 마일리지라는 말이 자주 나오는데, 마일리지특약은 무엇이고, 보험료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요약설명]
마일리지특약은 자동차의 실제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자동차보험 특약입니다.
[상세설명]
마일리지특약은 자동차의 실제주행거리(연간환산)에 따라 보험료의 일정액을 할인해 주는 자동차보험 특약입니다. 마일리지 특약에 가입하면 실제 주행거리를 보험회사에 증빙하여, 주행거리별 할인율을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할인구간 및 할인율은 보험회사 마다 상이하니, 해당 보험회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운전을 할 수 있는 범위(한정운전특약)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진다고 하는데 운전자범위한정 특약은 어떤 것들이 있고, 보험료 차이는 얼마나 나는지?
[요약설명]
운전자의 범위를 한정하는 특약은 가족운전자/ 부부운전자/ 기명피보험자 1인/ 가족운전자와 형제?자매 한정운전 특약 등이 있으며, 운전자 범위를 줄일수록 보험료는 낮아집니다.
[상세설명]
운전자 범위를 좁게 설정할수록 보험료가 낮아집니다. 단, 각 보험회사별로 운전자 범위 한정 특약은 조금씩 상이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보험회사 콜센터를 통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예시) 아래에서 우측으로 갈수록 보험료가 저렴해 집니다.
모든운전자 > 가족운전자와 형제/자매 > 가족운전자 > 부부운전자 > 기명피보험자 1인
-
자동차보험에서 의무보험은 무엇(어떤 담보)이고 반드시 가입해야 하나요?
[요약설명]
자가용의 경우 대인배상Ⅰ과 대물배상 2천만원, 영업용의 경우 대인배상Ⅰ과 대인배상Ⅱ(1억원 이상), 대물배상2천만원에 해당하는 담보에 해당하며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상 강제보험에 해당하므로 반드시 가압해야함
[상세설명]
자가용 차량은 대인배상Ⅰ(사망 및 후유장애 최고한도 1.5억원, 부상 최고한도 3천만원)과 대물배상 2천만원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영업용 차량의 경우 자가용 차량의 의무보험에 대인배상Ⅱ 1억원 이상을 추가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의무보험은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상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부분이며, 미가입시 과태료가 발생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명절기간에 음주 등으로 내 차를 친척 등 운전자한정특약으로 보상대상이 아닌 자와 교대로 운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발생한 사고를 보상하는 상품이 있나요?
[요약설명]
운전자의 범위를 단기간 확대하는「임시운전자확대특약(명칭 각사 상이)」에 가입하면 보상이 가능합니다.
[상세설명]
운전자 한정특약에 의해 보상대상이 아닌 자라 할지라도, 「임시운전자확대특약(명칭 각사 상이)」에 가입하면, 임시운전자를 운전가능자로 보아 정해진 기간 동안은 피보험자동차를 운전하던 중에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 약관에 따라 보상하여 드립니다. 임시운전자라 함은 운전자 한정특약에 따른 운전가능자를 대신하여 피보험자동차를 임시로 대리 운전하는 사람으로서, 기명피보험자의 배우자, 부모, 자녀 등은 제외하고 있으니, 꼭 약관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주의사항은, 특약가입 당일 24시까지는 보험혜택을 받을 수 없으므로 반드시 하루 전에 특약을 가입해야합니다. 또한, 보험료 수준이나 임시운전가능 보험기간 등 상품내용이 보험회사별로 다르니, 각 보험회사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운전직 종사를 했거나 외국 보험가입 경력이 있는데 보험료 환급이 가능하가요?
[요약설명]
운전직 및 외국의 보험가입경력 모두 보험가입 경력으로 인정됩니다.
[상세설명]
법인체 및 관공서에서 운전직으로 근무하거나 외국에서 보험가입경력이 있으면 자동차보험 가입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서 보험가입시 가입경력요율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시 인정받지 못한 경우, 보험기간 중에 증빙한다면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요율 혜택은 보험가입경력 기간별로 달라지는데, 인정받는 경력기간이 미인정시와 같은 혜택을 적용받는 구간이라면 보험료에 영향을 주지않을 수 있고, 이 경우 보험료가 환급되지 않으니 환급 가능여부를 보험회사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보험회사에서도 전화나 인터넷 등 여러 경로로 보험가입이 가능할 것으로 알고있는데 어떤 가입경로가 있으며 보험료 차이가 나는지 또 보험료 차이에 따라 보상에서 차이가 발생하는지 궁금합니다.
[요약설명]
가입경로별로 보험료 차이는 있지만 보험금 지급기준에 차이는 없습니다.
[상세설명]
자동차보험은 대면(설계사/대리점), 비대면(TM/CM)있으며, 각 채널별 수수료 차이 등으로 인해 보험료 차이는 발생하나, 보험금 지급기준에 차이는 없습니다.
-
생애 최초로 중고차를 구입하여 명의이전과 함께 자동차종합보험에 가입하고, 1회보험료를 납부한 다음 드라이브를 나섰다가 사고가 났습니다. 누군가 자동차보험은 가입한 날 밤 12시부터 보험이 적용된다던데 사실인가요?
[요약설명]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한 경우 보험료를 납입한 시점부터 보험회사의 책임이 개시됩니다.
[상세설명]
보험료를 납입한 이후 기본적으로 보험기간의 첫날 24시부터 효력이 발생하지만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하는 자동차 및 의무보험은 보험료를 받은 때부터 효력이 발생하며, 보험증권에 기재된 보험기간 이전에 보험료를 받았을 경우에는 그 보험기간의 첫날 0시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하는 자동차’라 함은 자동차 판매업자 또는 그 밖의 양도인 등으로부터 매수인 또는 양수인에게 인도된 날부터 10일 이내에 처음으로 그 매수인 또는 양수인을 기명피보험자로 하는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신차 또는 중고차를 말합니다. 다만, 피보험자동차의 양도인이 맺은 보험계약을 양수인이 승계한 후 그 보험기간이 종료되어 이 보험계약을 맺은 경우를 제외합니다.
-
태풍으로 인한 차량피해를 입은 경우 보험처리가 되나요?
[요약설명]
자기차량손해가 가입된 경우 보상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상세설명]
자기부담금은 통상 손해액의 20%(보험사에 따라 다른 비율을 적용 가능한 경우도 있음)를 부담합니다. 단, 상/하한액이 설정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자기부담의 하한액은 물적할증 기준금액의 10%로 합니다(물적할증 기준금액 200만원이면 20만원/ 50만원이면 5만원). 단, 전손사고시에는 자기부담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상/하한액 기준 등은 보험사별로 다를 수 있으니, 각 보험회사에 상세한 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자동차보험 동일증권이란 무엇인가요?
[요약설명]
2대 이상의 차량을 동일 보험사에 하나의 증권으로 가입하는 자동차보험을 말합니다.
[상세설명]
동일증권으로 가입 가능한 차종은 "승용차, 경승합차, 경화물차, 4종화물차"로 제한되며, 모든 차량의 보험기간 만료일을 동일하도록 설정하여야 합니다. 동일증권으로 가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동차사고 발생 후 할증이 반영될 때 사고점수를 차량대수로 나누어 적용된다는 장점에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차량을 한 보험사에 가입해야 함에 따라 차량별로 저렴한 보험사를 선택해서 계약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인터넷 보험비교사이트와 보험사 다이렉트보험 중 어디가 더 저렴한가요?
[요약설명]
보험사다이렉트보험이 모집수당이 포함되지 않아 더 저렴합니다.
[상세설명]
인터넷 보험비교사이트는 대부분 보험대리점에서 운영하다보니 설계사 모집수당이 포함되어 있는 반면에, 보험사 다이렉트는 설계사 모집수당이 빠져 있어 일반적으로 더 저렴합니다. 보험사 다이렉트도 보험사별로 가격이 다른데, 이를 편리하게 비교해볼 수 있는 곳이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가 함께 운영하는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인 ‘보험다모아’입니다.